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트랜드정보/건강트랜드

당뇨에좋은음식 식단

by 시너지메이커9 2016. 12. 6.
반응형

당뇨에좋은음식 식단 – 식단에도 트랜드가 있습니다.

당뇨병의 정의

당뇨병(糖尿病)은 높은 혈당 수치가 오랜 기간 지속되는 대사 질환군을 말한다.[2] 혈당이 높을 때의 증상으로는 소변이 잦아지고, 갈증 배고픔이 심해진다. 이를 치료하지 않으면 다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급성의 합병증으로는 당뇨병케톤산증, 고혈당성 고삼투성 비케톤성 혼수 등이 포함된다[3] 심각한 장기간 합병증으로는 심혈관질환, 뇌졸중, 만성신부전, 당뇨병성 궤양, 당뇨망막병 등이 포함된다.[4]

당뇨병은 췌장이 충분한 인슐린을 만들어 내지 못하거나 몸의 세포가 만들어진 인슐린에 적절하게 반응하지 못하는 것이 원인이 된다.[5]

인슐린 작용의 부족 등에 의한 만성 고혈당증은 여러 특징적인 대사 이상을 수반한다. 인슐린은 주로 탄수화물 대사에 관여하므로, 당뇨병은 탄수화물 대사의 이상이 기본적인 문제이나, 이로 인해 체내의 모든 영양소 대사가 영향을 받게 되므로, 또한 총체적인 대사상의 질병이라고 할 수 있다. 당뇨병은 현대에서 가장 중요한 만성 질병으로 꼽히며 특히 선진국일수록 발생 빈도가 높다.

당뇨병은 통상 다음의 세 가지로 나뉜다.

  • 제1형 당뇨병은 충분한 인슐린을 만들어내지 못하는 것에 기인한다. '인슐린의존당뇨병' 또는 '연소성 당뇨병'이라고도 한다.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4]
  • 제2형 당뇨병은 세포가 인슐린에 적절하게 반응하지 못하는 인슐린저항으로 시작된다.[4] 병이 진행되면서 인슐린 부족이 발생할 수도 있다.[6] '인슐린-비의존 당뇨병' 또는 '성인 당뇨병'이라고도 한다. 체중 과다와 충분하지 못한 운동으로 주로 발병한다.[4]
  • 임신당뇨병은 세 번째 유형이며, 당뇨병의 병력이 없는 임신한 여성에 고혈당으로 발전하는 경우에 발병한다.[4]

예방과 치료로 보건식, 운동, 금연, 정상 체중 유지가 포함된다. 혈압 조절과 적절한 발 관리 또한 당뇨병 환자들에 있어 중요하다. 제1형 당뇨병은 인슐린 주사로 관리되어야 한다.[4] 제2형 당뇨병은 투약으로 치료하는데, 인슐린이 포함될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7] 인슐린과 일부 경구 투약은 저혈당을 일으킬 수 있다.[8] 비만증이 있는 제2형 당뇨병 환자에는 체중감량 수술이 효과적인 조치일 수 있다.[9] 임신당뇨병은 통상 출산 후 해결된다.[10]

2014년 현재, 세계적으로는 약 3억 8천여 명의 당뇨병 환자가 존재하며,[11] 제2형 당뇨병이 90%를 차지한다.[12][13] 이는 성인 인구의 8.3%에 해당되는데,[13] 남녀의 비율은 서로 같다.[14] 2012년부터 2014년까지, 매년 당뇨병으로 사망한 사람은 150만에서 490만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었다.[7][11] 당뇨병은 사망 위험을 최소한 두 배로 늘인다.[4] 당뇨병은 2035년 5억 9천여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11] 세계적으로 당뇨병에 드는 경제적 비용은 6,120억 미국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15] 2012년 미국에서는 당뇨병에 드는 비용은 2,450억 달러에 달했다.[16]

라고 백과사전에 나와있습니다.


당뇨식단을 위한 상식

식단을 살표보기 전에 먼저 알아두시면 좋은 정보로는 다음이 있습니다.
인슐린은 췌장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인데, 식사를 하게되면 음식물중의 탄수화물이 포도당으로 분해되어 혈중으로 이동되고 혈당이 높아지게 됩니다. 혈당치가 상승하게 되면 인슐린이 분비되어 혈당을 근육이나 간에 글리코겐이라는물질로 축적시키게 됩니다. 글리코겐은 필요에따라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식후 상승된 혈당이 저하되면 인슐린 분비가 줄어들게 됩니다. 이와같이 인슐린은 상승된 혈당치를 정상치로 낮추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호르몬입니다.
왜 저인슐린 다이어트가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하면서 찾는 다이어트 방법중하나로 선택이 되었을까요? 당뇨식단에 도움을 둡니다.


 
인슐린이란 무엇인가

인슐린은 혈당을 낮추는 역할외에도 지방을 축적시키는 작용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살을 빼기위해서는 혈당치의 급격한 상승을 막아 인슐린의 분비량을적게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생각할때 식물성이라서 살이 안찔것같은 감자나  옥수수같은 것은 GI수치가 높아서 당뇨환자에게도 좋지 않고, 살이 찌기도 쉽습니다 . 


팥,초코렛,식빵,파인애플,아이스크림등도 상상외로 GI수치가 높습니다  따라서 우리들이 흔히 알고있는 편견을 버리고 GI수치표를 자세히  읽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일상생활에서 음식을 먹을때 가능하면 GI수치 55이하짜리만 골라서 먹으면 당뇨에 좋은 음식이 되고, 그만큼 살이 덜 찌게 된다는 이론입니다.  특히, 당뇨에 좋은 음식을 고를때는 GI지수표를 확인해보시고 드시는것이 훨씬 유리합니다

 



당뇨식단을 위한 GI 지수란

당뇨를 앓고 계신 분과 가족, 그리고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겐 어느 정도 익숙한 용어인 "GI"GI지수가 낮을 수록 당뇨에 좋은 음식 입니다.GI란: 혈당수치와 더불어 식품이 소화됐을 때 포도당으로 전환되는 속도를 가리키는 새로운 지표인데, 즉, 탄수화물이 몸 안에서 당으로 바뀌어 피 속으로 들어가는 속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이 속도가 낮을수록 인슐린 분비가 적어 당뇨 환자들의 식단에서 유용하게 쓰이고 있으며, 살이 찌지 않는다고 하여 다이어트 등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고GI식품 → 혈당치 상승 → 인슐린 분비 촉진 → 혈당치 하강 및 체지방 축적 저GI식품 → 혈당치 천천히 상승 → 인슐린 천천히 분비 → 식욕억제 및 포만감에 도움 GI치가 낮을 수록 혈당치 상승이 낮고 인슐린 분비를 낮춥니다.


GI 수치를 결정하는 요소 : 먹는 식품의 형태 식품입자의 크기, 가공과정 그리고 전분의 특징 (특히 탄수화물 입자의 크기와 형태가 중요하고 가공과정을 적게 거칠수록 GI 수치가 낮음) GI는 탄수화물의 등급을 0-100으로 나눈 것으로써 섭취 후 혈당의 상승 정도를 나타낸 것입니다.  또한, GI마크를 식품에 부착함으로써 좀더 소비자들이 쉽게 알아볼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GI 마크를 부착한 식품은 정확하고 표준화된 방법으로 NGiC에서 측정된 신뢰할 수 있는 GI 수치를 나타내고 있음을 보증하는 것입니다. 3가지로 표준화되어 사용되고 있는데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Low : GI 가 55이하인 제품에 표시하는 마크로써 GI 가 낮음을 의미합니다.

Medium : GI 가 56~69인 제품에 표시하는 마크로써 GI 가 중간임을 의미합니다.

High : GI 가 70이상인 제품에 표시하는 마크로써 GI 가 높음을 의미합니다.

 

고(高) GI 식품은 급속하게 분해되고 흡수되어서 혈당치의 급격한 변동을 발생시키고,
저(低) GI 식품은 반대로 서서히 분해/흡수되어 혈당치 및 인슐린 수치를 점진적으로 상승시켜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저(低) GI 식이는 당뇨병(1형, 2형)을 가진 사람들에게서 포도당 및 지질의 수치를 개선하는데,
이는 식욕을 제어하고 포만감을 연장시키는데 도움을 줌으로서 체중 조절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저(低) GI 식이는 인슐린 분비 및 인슐린 내성을 감소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이러한 식단관리를 기본으로 다양한 식이요법을 병행하는데 주로 야채와 식단을 통해 자기관리를 하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며 병원이나 약물치료는 2차적인 치료로 병행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당뇨에 좋은 식단이나 재료의 기본을 알고싶으신 분들께서는다음을 참조하여 음식을 고르시면 됩니다.
GI지수기준에 부합하는 식재료라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비타민C는 인슐린 혈중농도를 증가시켜 고혈당의 혈액농도를 정상화시키는데 무척 도움이 되는데... 비타민C를 꾸준히 섭취할 경우, 소변에서 요당이 거의 검출되지 않을 정도로, 당뇨에 대해 탁월한 작용을 합니다. 


당뇨에 좋은 식단은

식단을 병행하면서 차종류를 물처럼드시며 아주좋으며 간단하게 정리해서 당뇨에 좋은음식과 나쁜음식을 구분할때 알기쉽도록 설명드리자면,  오백식품!! 즉, 흰설탕, 흰밀가루, 흰소금, 쌀밥, 조미료 이렇게 다섯가지 식품이 주로 함유된 음식물을 줄이시고 녹황색채소(엽록소가 많이든 식물로써 열에 닿으면 황색으로 변함)로써  무우청, 시금치, 풋고추, 부추, 쑥갓, 깻잎, 호박잎 등을 위주로 식단을 꾸려보시면 혈당, 혈압, 콜레스테롤 수치 정상화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알코올은 췌장을 자극하므로 특히 삼가셔야 하구요!!) 

  
※당뇨에 좋은음식 중에서 비타민C가 풍부한 구기자는 진시황이 애용할 만큼, 각종 질환에 유용한 작용을 하는 약재인데요~ 산화된 혈액을 중화시키는 작용이 뛰어나 고지혈, 고혈압 등 혈액관련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에 널리 애용되는 약재입니다. 
 
※또 구기자는, 나쁜음식 섭취와 잘못된 식이습관으로 인해 생기는... 혈관내의 중성지질과 콜레스테롤 및 혈액 노폐물들을 원활히 배출하고, 동맥경화, 심혈관질환 등 각종 성인질환에도 유용하게 쓰입니다. (구기자의 베타인 성분은 지방간 예방에 아주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