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트랜드/글로벌제휴마케팅

TPS138 중국 다단계 쇼핑몰 납품업체 피해자 모임과 유사수신의 한계

by 시너지메이커9 2017. 10. 23.
반응형

tps138은 과거 미국에 본사를 두고 피라미드 영업을 해오다 사법처리 됐던 쩐라이즈의 후속 업체로 지금은 중국의 심천에 본사를 둔 TPS의 자회사격으로 운영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회사의 설립자인 제프 판(Jeff Pan)은 지난 2014년 쩐라이즈 온라인 무등록다단계 쇼핑몰 분양사업을 해오다 피라미드 사기혐의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의해 기소된 바 있는 인물로 유명합니다.

수당나오니까, 아직 사고 안터졌으니까 문제없다고 말하는것도 중요하겠지만
누가 운영하는가 그리고 시스템, 법적인면, 사회적인면
이 모든 것을 고려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인터넷에서는 수당 따박따박 나온다 그러니까 합법이다 결국 소비만 하면 난 돈벌수 있다.
그러니까 방해하지 말아라입니다.

아래 그림을 통해 간단히 설명드리면
이정도 사업하는 기업이 얼마쓸꺼같으신지요?
아실지 모르겠지만 중국은 손안대고 코풀고 있답니다.
얼마나 한국사람들이 감사겠습니까?
홍보도 안해도되고, 돈쓸일없고, 돈관리만 하면되고, 그때그때
약조금씩(수당) 처주면 이렇게 알아서 커지는데 누가 싫어할까요?
일을 본질적으로 접근해서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사이트 차단되었다가 최근에 쇼핑몰 다시 오픈해서 다른나라에서 온라인 무등록다단계 ‘tps138’에 물품을 납품했던 일부 공급업체들이 납품대금을 받지 못해 파산위기에 몰리고 있다는 안타까운 소식이 마케팅신문을 통해 전해졌습니다. 피해업체들에 따르면 물건은 납품했지만 tps138 측이 대금을 치르지 않아 원부자재, 물류 등에 들어가는 대금 결제를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피해자 모임을 통해 밴드를 만들어 정보를 공유하는데 대부분 제조업체나 공급업체로서 초기인 작년말 2017년 초까지는 아시다시피 돌려막기로 잘주다가 4월~5월을 기점으로 다양한 이유를 통해서 정산주기를 바꾸고 약관변경을 했네요.

http://tps138.com 로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중국 TPS는 우회하는 방법으로 접속안내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대단한건 이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네트그룹들은 미친듯이 돈번다고 소문내고 지속적인 가입과 추천 그리고 직급유지를 위한 최소의 의무구매를 1년 넘게 해오고 있습니다. 어차피 먹는거에 들이는거니까라고 하기에는 1년을 합산해보시면 생각보다 큰돈이라는것을 아실 수 있으며

결국은 중국에서 판깔아놓고 한국제조업체에서 물건공급하고 한국사람들이 사먹고 돈은 본사에서 한국돈을 못주니 달러로 환산해서 주는 그림인데 초기에 상위사업자들과 미팅한 소견으로는 결국 제품이나 사람은 안중에 없다는것이 제 결론이었습니다. 조금만 생각하면 한국에서 입금하고 한국에서 배송하고 중국에서 돈관리한다는 명목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인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그 돈이면 TPS 보다 강력하고 공제조합에 등록해서 운영해도 될 돈이 중국으로 끊임없이 흘러들어가고 있다는데 조금은 답답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물론 그분들은 IT 전문가들은 아니며 몰라서 그런다고 하더라도 이건 전형적인 유사수신 패턴에도 못미치는 그림을 가지고 사람들이 성공을 운운하면서 1년 넘게 끌고 있는데 조만간 끝물인듯하더군요.


연초만해도 한국에서는 접속금지였는데 도메인을 미국에 있는 godaddy를 통해서 도메인 등록하고 서버를 중국이 아닌 다른 해외로 돌려서 중국아이피가 막혀도 우회해서 들어오려고 다양한 노력을 한듯합니다.

어치피 tps138.com 은 국내 차단되어 우회하던 말던 필터링이 되는데 정부에서도 서브로 운영되는 shoptps.com 은 못막은듯하더군요.
shoptps.com 으로 중국에서 일반쇼핑몰로 등록해놓고 제목에는 tps138.com 으로 명기를 해놓았습니다. 해당 아이피는 일반쇼핑몰로 분류되어 제제하기 모호한 면때문에 방치한면도 있는듯합니다. 직접적인 사이트가 아니라 그냥 쇼핑몰이다라고 소명을 한듯합니다. 보통은 여기에서 대단한 쇼핑몰인것처럼 컴맹들은 보이겠지만 아는 사람들은 아는 정보를 말씀드리자면


일단 아래는 중국어버전입니다.
그럴싸하지요?
하지만 이상하리만큼 한국사람들은
영어 - 기브미어초코릿( 초코렛줘서 좋아하는지)

중국 - 아버지의 나라라서?

일본 - 무시하지만 기술은 인정?

유독 서양에 대한 판타지가 있는듯하며 동양은 무시하는 경향이 있는듯합니다.




이 그럴싸한 쇼핑몰을 번역해서 보시면

아래처럼 메뉴도 단순하고 구성도 엉성한 메뉴인것입니다.
한국사람들은 읽을 줄을 모르고 한자가 나오니 그냥 좋아보이나봅니다. 우리도 이정도는 개인쇼핑몰로도 만드는데 말입니다.
홈 / 신규상품/ 입소문/ 특별행사 / 생활서비스/ 글로벌구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에서 글로벌 서비스에 가면 
중국에서 한국을 상대로 장난치는 대표적인 키워드 " 한국관" 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중국에서 전개된느 한국관 입점등은 거의 검증해보시고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5년이 지나도 안변하는 아이템 키워드입니다.
한국관에 상품넣어주겠다는 것이 대단한것인것처럼 일단 들어가면 대박나는것처럼 설명하고 일단 입점하려면 코드를 받아야하는데
그럴려면 얼마가량의 물건을 사라 이런식입니다. 무역에서도 이를 응용하여 어마어마한 바이어들과 일을 하는데 한국관을 만들어준단다 그러니까 나한테 투자해라 그러면 바이어도 연결시켜주고 한국관도 입점시켜주겠다가 팩트입니다. ^^ 정필요하시면 이야기주시면 중국은 다리 놔드립니다. 이런데서 놀지마세요!!




재미있는건 글로벌구매에서 한국관(코리아)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액박(이미지가 안나오는 현상) 이 뜨고 상품등록이 안된 상태로 그냥 운영합니다.
중국은 정말 용감한듯합니다. 아니면 한국사람들 봉으로 본거이거나.

그리고는 최근 서울에서 유행했던 100만원대 상품을 조직적으로 구매하게 하는 프로그램을 지방을 중심으로 돌리고 있습니다.
물론 여기에도 수당이 많이 있겠지요 세게 추천받는거니까~

한국분들은 몬 생각으로 입점하시건지도 모르겠지만 한국에서 구매해서 한국에서 배송받고 좋아하시는 것입니다.
결국 컨셉은 돈내고 구매하면 먹기도 하지만 나한테 일정 돈이 떨어진다입니다.

근래에 제조업체 납품에 대한 정산을 못받아 심각한 수준이던데 걱정됩니다.
잘해결되길 바랍니다. 혹시나하고 입점하셨을텐데 생각보다 많은 입점업체에서 문제가 발생되어
돈돌리기 힘드시고 만만치 않을듯합니다. 본사는 개인응대는 거의 안받는지라. 답답해도 한국에서 해결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유사수신에 익숙하신 분들에게는 수당 보너스가 하나 더 생긴듯해서 좋아보이시겠지만

이럴바에는 차라리 한국의 우리샵을 하시는것이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국내에도 공제조합에 등록된 다양한 쇼핑몰 네트워크도 많은데 하필이면 중국땅까지 가셔서 이런 난리들을
치시는지 이해가 되지는 않습니다. ^^



마지막으로 관리자모드 접속해보시면


이렇게 생겼구요. 그냥 한국식도 아닌 미국의 마젠토나 우커머스타입이 아니고 샵피파이도아닙니다.
그냥 그렇고 그런 관리자인듯하지요?

한국 개발자도 모르는 내용을 알려드리면(시간이 많이 흘러서 아실 수도 있겠네요)
중국은 무료쇼핑몰 딱 2가지로 구분됩니다.


shopex 과 ecshop 입니다.

미리 알아두실 내용은 둘다 무료쇼핑몰 솔루션입니다. shoptps는 ecshop 으로 만들어진듯합니다.
ecshop 에 테마하나 사서 설치하고 필요한 부분 수정하는듯합니다.
문제는 TPS의 수준인데 개발자가 한계에 봉착했는지 코드를 보시면 개발하다가 정체된 느낌입니다.

알아두실 내용은 중국은 창의력은 떨어지지만 카피하거나 어떻게 해달라는 미션에는 상당히 강한 나라입니다.
국내업체도 앞에서는 한국에서 개발하는듯하지만 대부분 개발자 돌릴때 중국을 많이 쓰는 이유입니다.
게시판 이렇게 만들어하면 잘만듭니다. 하지만 이런 구성으로 이런 아이디어를 발휘해서 해줘 그러면 몇달갑니다.


무료쇼핑몰로 베이스에 조금만 돈을 들이면 괜찮은 쇼핑몰 개발도 가능하지만 제가 shoptps에 부정적인 이유는 

유사수신적인 측면도 있지만 샵자체에 투자를 안한다는 점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거의 돈들일 생각이 없다는 결론입니다.
위안화로 안하고 한화로 해도 200만원이면 저런 쇼핑몰 2~3개를 만듭니다. ecshop은 카페24처럼
템플릿도 많거든요. 사서끼기만 하면 되는데 그것도 안하고 저렇게 운영하다는 것은 좀 이해가 안됩니다.
^^ 물론 본사에서는 다양한 목표로드맵이 있다고 하겠지만 현재스코아는 그렇습니다.


보여줄 꺼리가 필요해서 급하게 만들고 더 큰 투자를 위해서 글로벌을 지향하지만 
피가 피인지라 제프 판(Jeff Pan)은 자기는 다른데 있고 중국에는 다른 판을 깔아 3쿠션을 한국으로 돌리다보니

썬라이즈때도 무역협회를 통해 아마존 연계를 뒤로 준비하다가 파토난 적이 있고 그때 컨설팅겸 검토를 해준적이 있습니다.
대부분 계신분들은 대박이라고 하셨고 ㅋㅋ 저와 결정권자는 부정적인 측면이 있었으며 결국은 
오픈과 동시에 파토되었더군요.

그게 지금의 shoptps.com 의 전신이라고 보시면 되겠네요.
결국 한국사람들이 열광하는만큼 연명해서 가는 패턴입니다.
혹시나해서 장난 세게 치지 못하게 shoptps.co.kr 은 제가 선점해놓고 그냥 방치하고 있네요. ^^
여기에 글을 올려도 되고 쇼핑몰을 운영해도 되고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특정 행동을하기에는 너무 많은 분들이

돈의맛을 보신지라 긁어 부스럼될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TPS로 기업형 30개 가입을 해놓고 분양하고 팔아넘기는 패턴으로 돈 많이 버신분들도 있고 
진성으로 구매나 추천으로 돈 버신 분들도 있고 
알아두실 것은 결국 그돈 다 우리돈이라는 점입니다. 불필요한 구매를 통해 낭비하시는거로 수당받는게

좋다면 계속하셔도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그돈 그냥 애들 주시는게 현명합니다.

물건 공급하시는 분들께서는 입점주기와 정산관계를 중국에서 양보 안할껍니다.
이유는 당연히 구매자의 보호가 될꺼구요. ^^ 

TPS138 중국본사의 전략은 단 하나인듯합니다. 
以夷制夷(이이제이)

그리고 그들의 속에는 厚黑學(후흑학)으로 단련된 뻔뻔과 음흉이 있습니다.


현명함과 사람이 왜 사는지 대한 성찰이 필요한 시대입니다.
좀더 진행사항이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아래를 참조하세요.

[네이버 백두산 카페] http://cafe.naver.com/notouch7

[TPS138 입점피해자모임 네이버 밴드]  http://band.us/@tps1388585

[마케팅신문 TPS138 참조기사]  http://www.mknews.kr/index.php?mid=view&no=25756&m=0%26%23160%3B










반응형